티스토리 뷰

조조전 온라인 썸네일

개인적으로 게임 한가지를 오래하지는 못하는 편이라 금방 질리곤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꽤나 오래하는 게임이 하나 있는데(사실 중간에 몇개월 때려치웠었다)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이다. 고전 게임 중 삼국지 조조전, 혹은 영걸전의 리메이크 모바일판이라고나 할까. 조조전 혹은 영걸전과 같은 연의(시나리오 모드)들이 꾸준히 추가되는 것도 계속 즐기는데 한 몫 하고 있다.

이것도 온라인 게임인지라 섬멸전(PvP)이 존재하고, 그렇기 때문에 강한 장수들(케릭터)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사용해본 19종의 장수를 써본다. 사용 보물은 내가 보유하고 있는 것들이지 캐릭터 추천 보물은 아니다. 백없찐, 유없찐.

조비

첫번째 승급, 조조전 연의인만큼 조조가 주인공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조비를 최종승급시켰다. 후반부 연의로 갈수록 상태이상 공격들이 많아진다. 조비는 보물(아이템)없이 특성만으로 커버가 가능하다. 천리행에 맞는 특성들로 인해 천리행 하드캐리 장수.

훈련작업 : 110작

사용보물 : 상장검(파진) or의천검(인도) or 자웅일대검(재반격), 수면탄두연환개(물리피해감소),만전향(공격명중률증가) or 육어대(HP증가)

사용특성 : 상태이상반사, 회심공격강화, 회심공격

서황

두번째 승급 장수. 그냥 애정캐릭이라 승급하긴 했지만 실제 사용빈도는 거의 없다. 인도 공격과 능력치저하 특성이 있기 때문에 운만 따라준다면 일타 2킬 이상 가능하다.물론 맞추기만 한다면. 창병 특성상 명중률이 지나치게 떨어진다. 50%~60%대가 기본이고 만전향을 끼워줘도 그다지 큰 효과를 느끼긴 어렵다. 천리행에서도 그다지 써먹을 지형이 없다. 장점이라곤 공격범위확장으로 인해 사각이 없어진다는 점 정도다. 만전향 없으면 승급은 뒤로 미루자.

훈련작업 : 행운을 뺀 풀작

사용보물 : 화첨창(파진),수면탄두연환개 or 종장철판갑(상태이상 반사), 만전향

사용특성 : 무작위하강공격,인도공격,공격범위확장

서서

세번째 승급 장수. 그냥 애정캐, 풀작상태로 써도 천리행과 섬멸전 그 어느 곳에서도 써먹기 어렵다. 장점이라곤 사마의와 같은 방어능력전환이 있는 장수나 유승금루옥의를 입은 장수 때려잡을 때 효과가 좋은 정도. 일반 책사처럼 쓰기에는 특성들도 특이해서 키웠는데...애정캐 아니면 키우지 마시길...

훈련작업 : 풀작

사용보물 : 옥선(MP공격) or 대륜선(명중률 증가),흑룡문의(HP증가),육어대

사용특성 : 공격범위 확장, 정신력보조 or mp공격, 공격 능력 전환

사마의

네번째 승급 장수, 도저히 서서로는 섬멸전을 할 수 없을 것 같아서 승급시켰다. 예전의 위상보단 못하지만 섬멸전에서 나름 한 몫 하고 있다. 천리행에서도 나름 잘 써먹는 장수다.

훈련작업 : 지력 행운 풀작, 통솔 110(공격능력전환때 조금이라도 덜 아플까 싶어 찍었다가 더 안찍는다, 어차피 죽을 놈은 죽는다.)

사용보물 : 옥선, 흑룡문의 or 청라의(상태이상반사, 천리행용), 청룡보옥(사신소환) or 손빈병법(공격책략강화) or 육어대

사용특성 : 방어능력전환,책략모방,정신력보조

가후

다섯번째 승급 장수, 서황의 미친듯한 미스질로 인해 열받아서 키운 디버퍼용 장수. 섬멸전에서 큰 활약은 못하지만 틈틈히 혼란, 금격을 걸면서 상황을 역전시키는데 사용한다. 천리행에선 큰 역할을 하긴 힘들다.

훈련작업 : 지력 행운 풀작, 민첩 110작(이건 왜했지..?)

사용보물 : 적소검(MP공격) or 반야보검(MP절약), 흑룡문의 or 청라의(천리행용), 손빈병법 or 전옥사자(HP 증가)

사용특성 : 책략명중률증가,방어능력전환,책략모방

만총

여섯번째 승급 장수, 그냥 힐러가 필요해 승급한 만총. 천리행과 섬멸전 사신전 어디서나 한 몫은 한다. 섬멸전에서 보옥 없이 현무를 쓴다는 소소한 메리트가 있다.

훈련작업 : 무력을 제외한 110작

사용보물 : 적소검 or 반야보검, 백련문의(운기조식, 섬멸전) or 청라의(천리행), 청려장(MP회복)

사용특성 : 보급계책략강화,책략모방,사신소환

황충

일곱번째 승급 장수, 천리행 잡몹 학살용 황충. 개인적으로 지원사격은 찍지 않고 무제한 반격을 찍었다. 천리행 중앙에 돌진시키면 알아서 잡몹처리가 가능하다.

훈련작업 : 무통민 풀작, 행운 130작(찍다 말았다...?), 지력 110작

사용보물 : 청룡궁(연환),종장철판갑,옥새(회심공격) or 만전향

우금

여덟번째 승급 장수, 섬멸전 장강맵 학살용 장수다. 섬멸전과 천리행, 그리고 사신전(청룡)에서도 데미지를 착실하게 넣어준다. 

훈련작업 : 무민행 풀작, 지력 통솔은 올리다 패스(어차피 죽을 놈은 죽는다)

사용보물 : 음양궁(인도),상구(전방어율증가) or 매화전포(HP증가), 옥새

사용특성 : 기마공격강화,물리공격강화,주동공격

감녕

아홉번째 승급 장수. 역시나 우금과 더불어 장강맵 학살용 장수. 수군이기 때문에 천리행이나 사신전(청룡)에서도 훌륭한 효과를 내준다. 돌파공격으로 인해 천리행에서도 사용하기 좋다. 조조전 온라인의 더듬이 장수들은 다 쓸만한듯.

훈련작업 : 풀작

사용보물 : 상장검(파진),매화전포 or 자색힐문금의(연속책략면역) or 백금란의(연속공격면역), 옥새 or 전옥사자

사용특성 : 주동공격,돌파공격,수전보조 or 인도공격

이명

열번째 승급 장수, 그다지 키울 생각이 없었는데 당시 이명의 필수템이라는 주작곤(선제공격),청산전포(회심공격면역)이 나와서 그냥 얼떨결에 올렸다. 선제무반 회심면역이 꽤 괜찮아보였다. 그렇지만 그냥 아이템이 나와서 올린 것이기 때문에 애정이 안생겨 사용을 거의 안했다. 훈련작업도 하다 말고 그냥 때려치웠다.

훈련작업 : 무통민 110, 그리고 때려침

사용보물 : 주작곤(선제),청산전포(회심공격면역),옥새 or 전옥사자

사용특성 : 공격력보조,공격력보조,무반격공격

유비

열한번째 승급 장수, 순전히 연의 깨기 짜증나서 키운 유관장 삼인방 중 첫째. 특성도 안찍었고, 훈련작업은 하다가 이게 뭔짓인가 싶어 때려치웠다.

훈련작업 : 무통민행 110작, 지력 때려침

사용보물 : 안씀.

사용특성 : 안찍음.

장비

열두번째 승급장수, 유관장 막내 장비. 만인지적에 어울리는 특성을 가지고 나와서 간혹 써먹는다. 물론 섬멸전에선 쓰지 않고 연의와 천리행에서만 사용한다. 분전공격으로 잡몹들 양학하는 재미가 있다.

훈련작업 : 무통민 110작

사용보물 : 첨당파(공격범위확장),상구(전방어율증가) or 매화전포, 옥새 or 전옥사자

사용특성 : 분노축적,일기당천,분전공격

관우

열세번째 승급 장수 유관장 둘째 관우. 관우 연의가 없었더라면 키우지 않았을거다. 어느 맵에 가져다놔도 극악의 명중률을 보여준다. 청룡언월도(무반격 공격)를 장착시킬 경우 재반격과 연속반격으로 인해 맞지않고 3타를 때릴 수 있으나, 3타가 다 맞는 경우를 못 봤다.

훈련작업 : 무지민행 110작, 통솔 131(작업하다 짜증나서 때려침)

사용보물 : 청룡언월도(무반격), 수면탄두연환개 or 종장철판갑, 만전향 or 귀면문(사신전)

조운

열네번째 승급 장수, 구하지 말아야 할 유선을 구한 조운. 유비전 짜증나서 키웠다. 

훈련작업 : 110작

사용보물 : 안씀

사용특성 : 안찍음

축융

열다섯번째 승급 장수로는 축융을 올렸다. 다른 이유는 없고 주위강행 주위기합으로 스피드 게임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천리행과 사신전에서 잘 써먹고 있다.

훈련작업 : 110작 목표

사용보물 : 반고부(무반격) or 청룡곤(연환), 매화전포 or 낙구, 육어대 or 태평청령서(천리행)

요화

열여섯번째 승급 장수, 요화. 어쩌다보니 계속 유비 연의 관련 인물들을 키웠다. 그냥 적병이 키우고 싶었는데, 다른 녀석들은 마음에 들지 않아 올렸다. 한당과 엄청 고민했지만 뭐... 천리행에서 나름 역할을 하곤 있다.

훈련작업 : 풀작 목표중

사용보물 : 의천검(주동), or 예도(무반격), 매화전포 or 자색힐문금의(연속책략면역) or 백금란의(연속공격면역), 육어대

사용특성 : 전화위복, 돌파공격, 방어력보조

하후돈

열일곱번재 승급 장수, 두눈 멀쩡한 하후돈. 여기서부터는 그만뒀다가 복귀하면서 키우는 장수들이다. 복귀하면서 뭔가 색다른 장수를 키워보고 싶어서 올린 하후돈. 역전용사+전화위복 콤보가 꽤나 쓸만하다. 섬멸전 장강맵을 제외하고는 감녕 대신 모두 출전시키고 있다. 대신 연속책략 장수를 만나면 끔살.

훈련작업 : 풀작 목표중

사용보물 : 상장검(파진) or 예도(사신전), 자색힐문금의 or 매화전포, 육어대 or 옥새

학소

열여덟번째 승급 장수, 섬멸전 데미지 미터기인 학소, 아직 올리지 않아서 아무 감흥이 없다. 천리행에서나 써먹는 중.

훈련작업 : 풀작 목표중

사용보물 : 의천검, 종장철판갑, 귀면문(호위) or 침수향(분노축적)

사용특성 : 특수공격면역,전방어율증가,전화위복

주유

마지막 열아홉번째 승급 장수, 국사무쌍을 써보고 싶어서 올렸다. 아직 아무런 작업도 안되어 있고 사용도 안해봐서 어떤지 모르겠다.

훈련작업 : 미정

사용보물 : 모름.

사용특성 : 알 수 없음.

여기서 이제 대충 작업 끝나면 섬멸전용 장수를 다시 하나 키워야할 듯 하다. 너무 밀려... 다시 돌아왔더니 보패는 또 뭐야 도대체.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