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위치 하우징 섬네일

스위치를 동생님께 선물 받은지 4개월 정도 밖에 되지 않았는데 조이콘 걸쇠가 고장이 났다. 거지같은 내구성 걸쇠 분리 버튼을 누르지 않았음에도 아주 작은 힘만 가하면 툭-하고 분리가 되기에 좀 불안하다 싶어 걸쇠를 교체하기로 했다. 사실 A/S 기간이 한~참 남았다만 조이콘 보낸동안 게임을 할 수 없으니 그냥 자가수리 하기로. 거기다 이왕 교체하는 김에 걸쇠는 내구성이 더 좋은 메탈걸쇠로, 하우징도 화이트로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화이트 하우징 메탈걸쇠

해외 직구를 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겠지만 배송이 오래걸려서 그냥 레고몰이라는 업체에서 물건을 구매했다. 초점을 어디다 맞춘건지. 메탈걸쇠는 구매했을 때 조이콘 2ea 분량의 걸쇠가 들어있다. 하우징을 구매하면 기본적인 도구들을 같이 배송해준다.

D-PAD 하우징

내가 구매한 조이콘 하우징은 기존의 동그란 버튼의 아닌 D-Pad라 불리는 십자키 하우징이다. 닌텐도라면 역시 십자키지라는 생각으로 구매한 것인데, 사실 격투게임이나 방향키의 활용이 많은 게임을 하지 않는 유저로썬 그냥 이쁠 뿐이긴 하다. 조이콘 안쪽의 조그만 SR,SL 버튼들도 화이트 하우징으로 깨알같이 들어있다.

화이트 하우징 앞면

개조하는 방법은 유투브에서 검색하면 영어로 불라불라 설명해주는 동영상들을 보고 진행했다.(링크1,링크2) 사실 시간이 오래 걸릴 뿐이지 하우징 개조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다. 하우징 내의 케이블을 끊어먹지 않게 주의만 하면 된다. 단지 조그마한 조이콘 안의 기판에 리본케이블을 이리저리 배치하다보니 핀셋 사용이 서툴다면 시간이 꽤나 오래 걸리긴 할 듯. 다 변경하고나니 역시 화이트가 이쁘다.

화이트 하우징 뒷면

뒷판도 깔끔.

화이트 하우징 조이콘

아무리 생각해도 닌텐도는 역시 십자키가 있어야 닌텐도 기기 답다. 안쪽의 SR,SL 버튼도 화이트라서 깔끔한 느낌이다.

조이콘 메탈걸쇠

본래 목적이었던 메탈걸쇠. 조이콘의 걸쇠 내구성이 안좋다는 얘기는 듣긴 했지만 이렇게 빨리 고장날진 몰랐다. 프로콘을 안사고 조이콘으로만 사용하는 유저라면 메탈걸쇠 교체는 거의 필수일 것 같다. 물론 워런티는 포기해야겠지만.

확실히 하우징을 다 교체해놓고 보고 있자면 이쁘긴 하다만, 몇가지 단점이 있다. 

일단 하우징에 인쇄된 로고나 글자들의 인쇄상태가 심하게 안좋다. 중국제를 구매해와서 파는걸테고 당연히 그에따른 물품 질에 큰 기대를 하지는 않는다만. 

내 경우에는 색깔 버튼을 안쓰고 기존의 버튼을 쓸 수 밖에 없었는데 A,B,X,Y 글자들의 정중앙에 있는게 없다. 거기에 B버튼은 색 때문에 글자가 안보인다. 그냥 사용했다가는 오히려 지저분해 보일 것 같아서 기존 버튼을 사용했다. 거기에 본체 뒷판 로고도 정중앙에 있지 않고 한쪽으로 치우쳐있다. 얼핏보면 티가 안나서 그냥 쓴다지만...

또한 하우징의 3D 모델링이 기존 정품 조이콘과 금형이 다르게 되어있어서 칼을 가지고 갈아내야하는 부분이 상당히 많다. 우측 하우징 같은 경우에는 갈아내지 않으면 조립이 안될정도라 몇번을 재조립했다. 걸쇠의 경우도 메탈걸쇠가 들어가는 부분을 갈아내야한다. 메탈걸쇠의 금형이 미묘하게 더 커서 고정이 안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시간이 여유롭고 자신이 있다면 도전해봐도 되겠다. 물론 워런티는 포기해야하고 실수로 고장내는 상황에 대해 알아서 책임 져야겠지만.

+질문이 들어와서 추가.

하우징 교체시 작업 부분

화이트 하우징 + 메탈 걸쇠 교체시 갈아내야 하는 부분을 간략히 표시했다(다시 뜯는건 무리가 있으니) 그림 참조하여 갈아내면 되겠다. 참고로 메탈 걸쇠가 고정되는 원형 부분의 파인 부분이 네모가 아니라 U자형으로 되어있어 걸쇠가 다 안들어며 문제가 생긴다. 생각보다 직각으로 많이 갈아내야 한다. 또한 키가 있는 옆 쪽으로 기둥인지 뭔지 위로 솟아있게 만들어 놓은 틀이 있다. 그림에선 간략하게 3줄로 표시했지만 그쪽에 있는 부분은 결합 재결합을 반복하며 높이를 맞춰 갈아내야 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